본문 바로가기
신체건강에 대해

과식한 당일 및 다음날 대처방법

by 곤솔이 2023. 6. 14.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과식한 당일 및 다음날 대처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과식한 이후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본문글을 참조해 주세요.

 

1. 수분 많이 섭취하기

과식한 다음날에는 수분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음한 경우에도 마찬가지인데요. 부족한 체내 수분양을 충분히 채워주어야 몸이 붓는 것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과식이나 과음 이후 당일, 또는 다음날까지 수분 보충을 충분히 해줘야 합니다.

 

2. 바로 잠자리로 가지 않기

과식하고 얼마 안 지나 잠을 청하게 되면 음식물이 충분히 소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소화기능에 부담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충분한 숙면을 취할 수 없을뿐더러 소화기능에도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과식한 이후, 적어도 3시간 이상은 깨어있어서 소화를 해줘야 합니다.

 

3. 채소를 많이 먹기

보통 과식을 할 때 우리가 건강한 채소나 식품을 먹으면서 과식하지는 않습니다. 보통 자극적이고 달고 맵고 짠 음식들을 과식하게 되는데요. 이런 음식들을 과식하면 몸이 붓게 됩니다. 몸이 붓는 일이 잦아지면 우리 신체 대사기능이 저하되면서 몸이 살찌는 체질로 바뀔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식한 다음날에는 식이섬유 및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채소들을 충분히 섭취해줘야 합니다. 이러한 채소들은 체내수분이나 노폐물을 잘 배출해 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부종을 완화하고 우리 몸의 대사를 회복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 채소를 먹을 때 드레싱을 너무 많이 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4. 지방은 되도록 적게 섭취하기

과식한 다음날은 지방음식을 되도록 피해야 합니다. 이미 전날 충분히 칼로리 높은 음식을 먹었기 때문에 다음날에도 지방음식과 같은 고칼로리 식단을 섭취하면 안 됩니다.

 

5.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기

과식한 다음날에는 어느 정도 식사량을 줄이는 것이 필요하지만 그래도 단백질만큼은 충분히 섭취해줘야 합니다. 다만, 아무 단백질음식이나 막 먹으면 안 되는데요. 고칼로리 단백질음식은 삼가야 합니다. 두부와 같은 콩 식품이나 생선, 달걀 같은 저칼로리 단백질 식품으로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6. 발효식품 충분히 섭취하기

좋은 유익균이 들어있는 발표식품으로 장내환경을 청소해줘야 합니다. 또한 몸에 자극적인 음식을 많이 먹은 이후에는 변비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의식적으로 낫또, 김치, 된장, 요구르트 플레인 등의 발효식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과식한 당일 및 다음날 대처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 포스팅

다이어트할 때, 라면을 먹어도 되는 이유

✅ 공복유산소, 정말 다이어트가 잘될까? :: 공복유산소운동의 진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