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nA

면접교섭권 뜻과 아이 안보여줄 경우 대처방법 및 문제점

by 곤솔이 2024. 3. 13.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면접교섭권 뜻과 아이 안 보여 줄 경우 대처방법 및 문제점, 살펴보겠습니다. 이혼 후 면접교섭권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면접교섭권 뜻
아이를 안보여준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면접교섭권이란?

결혼한 부부에게 아이가 있다면, 이혼을 할 때 부부 중 한쪽이 양육권자로 정해지게 되는데요. 이때 양육자로 지정되지 않은 다른 부모는 이혼 이후 아이를 만나려면 날짜와 시간을 정해서 만날 수 있습니다. 이 권리를 면접교섭권이라고 합니다.

면접교섭권을 방해할 경우

이혼한 부부는 대체로 사이가 매우 안 좋기 때문에 서로가 자신들의 아이를 만나는 것을 탐탁지 않게 여겨서 양육권이 없는 쪽의 면접교섭권을 방해하는 경우가 꽤 많이 있습니다. 아이와 정해진 날짜와 시간에 만나야 하는데 양육하는 부모가 이를 만나게 해주지 않는 것이죠. 이런 경우에 면접교섭권을 가진 부모는 이행명령신청을 통해서 면접교섭권 이행을 촉구하거나 법원의 벌금처분, 손배배상까지 청구할 수 있습니다.

 

면접교섭에 대한 사전처분이란?

면접교섭에 대한 사전처분이란 것은 이런 개념입니다. 이혼하려는 부부가 합의이혼을 하지 못하고 이혼소송을 제기할 경우 법적 공방을 벌이는 기간이 1년 정도 소요되는데요. 이 기간 동안 아이 양육을 맡은 한쪽이 일방적으로 상대 배우자에게 아이를 보여주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아이를 양육하고 있지 않은 배우자는 면접교섭 사전처분이란 것을 신청해서 이혼 확정 이전에는 아이를 자유롭게 만날 수 있는 권리를 획득하는 것을 말합니다. 면접교섭 사전처분을 하면 법원에서 아이를 만날 날짜를 따로 지정해줍니다.

 

문제점

문제는 면접교섭 이행명령이든, 사전처분이든 다 했어도 아이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 쪽에서 아이를 숨겨놓고 안 보여주려고 마음먹으면 강제로라도 아이와 만남을 가질 수 있는 법적명령이 없다는 것입니다. 법원의 인용결정이 내려져서 벌금, 과태료를 물어도 아이를 보여주지 않으면 양육권이 없는 부모는 애가 탈 수밖에 없다는 것이 이 제도의 문제점이라고 하겠습니다.

 

면접교섭권 불이행 시 대처방법

면접교섭권 불이행시 대처방법은 이렇습니다.

✅ 이행명령 신청

아이를 양육하는 측에서 정당한 이유없이 면접교섭 허용의무를 이행하지 않는다면 가정법원에 이행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에 대해 여전히 불이행한다면 양육지가 사는 주소지 관할명령에 이행명령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행명령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면접교섭권 이행을 방해한다면 제재로 1000만원 이하 과태료부과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행명령 신청에 불복하더라도 과태료 외에 구치소 감치와 같은 처벌은 불가능합니다. 아이의 양육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행명령신청 결과에 대해 불복하는 경우, 나중에 소송에서 근거자료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으므로 면접교섭권 불이행시 우선적으로 취해야할 조치가 이행명령입니다.

✅ 양육권 변경소송 제기

이혼하면 아이에 대한 양육권자가 지정되는데, 여러가지 피치못할 사유로 양육권자를 변경하는 소송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우리 법원이 이러한 양육권 변경에 대해 대체적으로 보수적인 입장이기 때문에 잘해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양육권 변경소송을 제기하려면 변경사정이 확실해야 하며 이를 명확하게 입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신용카드 대금을 연체하면 벌어지는 일들과 해결방법 (2024년)

 

신용카드 대금을 연체하면 벌어지는 일들과 해결방법 (2024년)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용카드 대금을 연체하면 벌어지는 일들과 해결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신용카드 대금이 연체될 경우,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본문

plus2.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