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유용한 정보

고혈압환자, 술을 마셔도 되는 것일까? :: 고혈압과 술에 대한 오해

by 곤솔이 2023. 6. 21.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혈압환자가 술을 마셔도 되는지, 고혈압과 술에 대한 오해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본문글을 참조해 주세요.

와인 한두 잔은 오히려 고혈압에 좋다?

이런 속설은 생각보다 많이 퍼져있어서 전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말입니다. 따라서 이 속설의 진실에 대해 미국 고혈압학회에서 답변을 내놓은 것이 있는데요. 와인 한두 잔이 고혈압이나 심장건강에 좋다는 이야기는 전혀 과학적인 근거가 없는 이야기라고 합니다. 사실 이 속설을 주장하는 사람들의 이론을 보면 와인 안에 있는 Flavonoid 성분과 여러 항산화 물질이 심장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것인데요. 이는 포도와 같은 베리류 식품에는 일반적으로 들어있기 때문에 굳이 와인 한두 잔이 특별히 심장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물론 아예 도움이 안 되는 것은 아니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수치상승에 약간의 도움을 주는 효과는 있다고 합니다.

술이 고혈압에 주는 영향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술을 마시면 혈압이 올라가며 혈압약을 먹을 때 그 효과도 떨어지게 만듭니다. 술은 교감신경을 활성화시키고 아드레날린 분비를 촉진 등 여러 가지 기전에 의해서 마실수록 혈압이 올라가게 됩니다. 즉, 고혈압환자가 술을 마셔서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가는 기전이 하나도 없는 것이죠.

고혈압환자이 먹어도 되는 알코올의 양은?

고혈압환자가 먹어도 되는 알코올의 양은 어느 정도일까요? 남성의 경우 하루 20~30g, 여성은 하루 10~20g 이내로 마셔야 합니다. 또 체중에 따라서 그 양은 달라질 수 있고요. 특히 여성은 체구도 작을 뿐만 아니라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소가 남성보다 적기 때문에 고혈압이 있는 여성이라면 어지간해서는 술을 아예 마시지 않는 편이 바람직합니다. 여기서 말씀드리는 고혈압환자가 먹어도 되는 알코올의 양은 절대 권장사항이 아닙니다. 끊는 것이 가장 좋은데 굳이 마신다면 이 정도는 넘지 말아야 한다는 기준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고혈압이 있는 남성은 맥주 720cc정도로 작은 맥주병으로 두병정도되는 양을 넘게 마시면 안됩니다.
  • 와인 1잔~1.5잔을 넘게 마시면 안됩니다.
  • 소주 1~2잔을 넘게 마시면 안됩니다.
  • 체구 작은 남성분들은 맥주 500cc이상 마시면 안됩니다.
  • 정종이나 와인은 1잔이상 마시면 안됩니다.

위에 언급한 양은 남자기준으로 고혈압환자가 마셔도 되는 알코올의 최대치입니다. 저기서 절반정도만 드신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물론 아예 안 마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상으로 고혈압환자가 술을 마셔도 되는지, 고혈압과 술에 대한 오해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 포스팅

✅ 혈압약을 먹고 술을 마시면 안 되는 이유

✅ 고혈압에 대한 오해 및 편견 TOP8

✅ 젊은 고혈압이 더 위험한 이유

도파민 불균형: 과다분비와 과소분비 증상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