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체건강에 대해

걷기운동을 할 때, 주의해야 할 점 TOP3

by 곤솔이 2022. 12. 28.

보통 운동 효과를 보려면 러닝을 추천하지만 연세가 있고 고도 비만과 허리, 무릎 또는 발목에 부상이 있거나 염증이 있으신 분들은 걷기가 가장 최선의 방법이며 추천드리는 운동입니다. 문제는 걷기 운동을 해서 오히려 부작용이나 더 안 좋은 상태로 만들 수 있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걷기 운동을 할 때 주의해야 할 점 3가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장시간 걷지 마세요


가장 중요한 부분이고 제일 많이 실수하는 부분인데요. 과체중이시거나 관절이 안 좋은 분들은 무리하게 걷는 행위가 안 좋을 수 있습니다. 물론 미혹이 있으면 장시간 걷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단기간에 빠르고 먼 거리를 목표로 하시는 방향으로 운동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걷는 시간을 오래 하는 것은 아픈 관절에 더 아프게 하고 고도 비만자에게 피로도와 부기를 유발하며 너무 오래되면 이제 운동이 아니라 그냥 지치게 됩니다. 그래서 리드미컬한 템포로 숨이 살짝 찰 정도의 맥박을 기준 삼아서 1시간 내외로 걷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나쁜 자세로 걸으면 안 됩니다 


당연한 것일 수도 있는데 자신은 자신의 걷는 자세를 잘 모를 수 있기 때문에 평소 내 걷는 버릇을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핸드폰을 보면서 걷는 행위 잘못됐고요. 어깨를 말린 상태로 가슴을 펴지 않고 걷는 것도 잘못된 걸음걸이입니다. 또한 시선을 너무 아래쪽으로 향해 걷거나 팔을 흔들지 않고 걷는 행위, 또는 골반을 너무 움직이지 않은 상태로 다리만 이용해서 걷는 것도 좋은 걸음걸이가 아닙니다.

 

 

 

척추를 올바로 펴주시고 고개는 살짝 위를 바라보신 상태에서 가슴을 펴고 팔을 살며시 좌우로 흔들면서 걸으셔야 합니다. 팔을 너무 세게 흔드셔도 어깨에 무리가 올 수 있으니 신경써주시고요. 무릎도 너무 과하게 펴거나 과하게 구부리지 말고 자연스럽게 걸어주세요. 그리고 걸을 때, 신발이 매우 중요한데요. 요즘에는 어르신들 걷기 편하게 나온 기능성 신발들이 많이 나와있습니다. 비싸더라도 좋은 러닝화를 사셔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

3. 내리막길에 너무 빠르게 걷지 마세요 


오르막길은 관절에 무리가 없이 하체 근력과 심폐 기능을 향상시켜 줄 수 있는 효과적인 운동이지만 내리막길은 관절에 부담이 갈 수 있고 자칫하면 넘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관절이 안 좋은 사람들은 내리막길을 갈 때 좀 더 주의하셔서 천천히 걸으셔야 합니다. 무게중심을 뒤꿈치에 두시고 최대한 몸을 뒤쪽으로 둔다고 생각하신 다음에 천천히 내려오시면 무릎에 큰 하중을 받지 않고 잘 내려오실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