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체건강에 대해

약과 함께 먹으면 큰일나는 식품들 :: 꼭 알아야 합니다

by 곤솔이 2023. 9. 26.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약과 함께 먹으면 큰일 나는 식품들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먹는 약이 어떤 식품과 먹었을 때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는데요. 때문에 반드시 아래 본문은 꼭 숙지해야 합니다.

 

약과 우유를 마시는 모습

 

감기약, 진통제 + 초콜릿

감기약과 진통제에는 카페인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초콜릿과 같이 먹을 경우, 카페인을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는 것이죠. 카페인에 민감한 분들은 바로 반응이 옵니다. 가슴 두근거림 증상, 메스꺼움, 불면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초콜릿뿐만 아니라 카페인이 함유된 식품들 즉, 커피나 콜라, 홍차, 녹차 등은 감기약이나 진통제와 함께 복용하면 안 됩니다.

 

제산제 + 오렌지

제산제를 먹게 되면 위의 산성이 약해지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미네랄성분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므로 철분제나 칼슘제 등을 함께 복용할 경우 그 효능이 현저히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알루미늄 이온이 함유된 제산제를 오렌지나 오렌지 주스와 같은 산성성분의 식품과 함께 먹을 경우, 알루미늄 이온이 뇌 속으로 침투해서 치매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고혈압약 + 바나나, 오렌지, 귤

바나나와 오렌지, 귤에는 칼륨을 함유하고 잇는데요. 일반적으로 칼륨함유 식품이 고혈압에 도움이 되지만, 캅토프릴과 같은 일부 고혈압약을 복용 시에는 체내에 칼륨이 너무 많아져서 심장박동이 급격히 빨라지거나 근육통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변비약, 항생제, 빈혈약 + 우유

우유와 같은 유제품들은 장운동을 돕는 식품이지만, 변비약이나 항생제, 빈혈약과 같이 복용하면 안 됩니다. 우유가 위산을 중화시키면서 해당 약들의 코팅된 보호막을 손상시킬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약이 대장으로 도착하기도 전에 녹아버리게 되면 제대로 된 효능을 발휘할 수가 없게 되는데요. 특히 변비약은 위를 더욱 자극해서 복통이나 위경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 홍차, 녹차

홍차와 녹차에는 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이것이 비타민의 효능을 저하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항우울제 + 치즈

일부 항우울제에는 염산 아미트리프틸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것을 치즈와 함께 섭취할 경우, 치즈에 함유된 티라민 성분이 정상적으로 대사 되지 않고 체내에 남게 되어서 두통이나 고혈압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칼슘보충제, 천식약 + 커피

기본적으로 카페인 성분은 소장에서 칼슘성분의 흡수를 방해하며, 신장에서는 칼슘의 배출을 촉진합니다. 때문에 칼슘보충제와 카페인성분의 커피를 함께 복용하게 되면 별다른 효과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또한 천식약의 경우, 기관지 확장 제 이 기 때문에 카페인과 만나게 되면 중추신경을 과하게 자극하여 심박수를 증가시키고 불안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피임약 + 인삼, 홍삼

여성분들의 경우, 피임약을 인삼과 홍삼과 같이 섭취하게 되면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과하게 분비되며 몸에 축적되면서 가슴부종, 두통, 갑상선기능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면제 + 술

수면제와 술을 함께 복용하는 것은 정말 위험한 일이므로 절대 해서는 안됩니다. 수면제와 술은 호흡중추를 억제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체질에 따라 이 두 가지가 한꺼번에 체내에 들어갔을 때 호흡기능을 마비시켜서 최악의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실리마린의 11가지 효능과 주의사항

 

실리마린의 11가지 효능과 주의사항

이번 포스팅에서는 밀크씨슬의 핵심성분인 실리마린의 효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1. 밀크씨슬이란? 2. 실리마린의 효능 3. 복용 시 주의사항 4. 결론 1. 밀크씨슬이란? 밀크씨슬(Silybum maria

plus2.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