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체건강에 대해

두통종류별 원인과 대처방법 (2024)

by 곤솔이 2023. 9. 24.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두통종류별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두통의 통증양상별로 어떤 원인이 있는지, 그 치료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본문을 확인해 주세요.

두통을 호소하는 남자

 

1. 뒷머리 쪽 + 눈통증

✅ 증상

뒷머리에서부터 두통이 시작되면서 눈이 뽑힐 것처럼 찌릿하게 아픈 것을 경추성 두통이라고 합니다. 이는 어깨와 목 뒷골의 인대와 근육이 눌려있는 것이 원인인데요. 평소에 핸드폰을 고개 숙여서 많이 보고 사무실에서 컴퓨터 작업에 몰두하느라 목을 스트레칭하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할 경우, 이러한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처방법

뒷머리 헤어라인 끝나는 부분을 만져보면 목뼈 양옆으로 움푹 들어간 부위가 만져질 것입니다. 그 부분을 20초간 꾹꾹 눌러주세요. 이러한 두통에 시달리 때는 두통약을 먹기보다는 평소에 스트레칭 자주 해주고 목을 풀어주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2. 목옆과 목뒤가 뻐근한 통증

 증상

목뒤에서부터 통증이 시작되어서 귀 쪽까지 올라오면서 찌릿찌릿하고 뻐근한 느낌이 있는 두통을 턱관절 두통이라고 합니다. 이 두통은 부정교합이 있거나, 평소 수면습관으로 이갈이가 있어서 턱관절을 무리하게 쓰는 경우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임플란트, 사랑니 발치 등 치아 문제로 이러한 두통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대처방법

턱관절 두통은 진통제를 먹어도 잘 듣지 않는 두통이기 때문에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신경외과 또는 치과에 방문해서 원인을 찾아보고 맞는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3. 머리가 조이는 통증

 증상

머리와 뒷목 그리고 어깨 쪽이 마치 쥐어짜듯이 조이는 압박감이 느껴지는 두통은 긴장성 두통이라고 합니다. 이는 컨디션이 나쁠 때 주로 나타나는 두통으로 수면부족, 스트레스, 과도한 음주 등으로 나타납니다. 더불어 소화불량 증상도 나타나기도 합니다.

 

 대처방법

이러한 긴장성 두통은 두통약이 말을 잘 듣습니다. 나프록센이나 이부프로펜 계열의 두통약을 먹으면 빠르게 진통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띵하고 어지러운 통증

 증상

머리전체가 지끈거리면서 핑 도는 느낌의 두통은 일명 카페인 두통이라고 합니다. 특히 커피를 많이 마시거나 흡연을 자주 하는 분들이 겪는 두통증상으로 카페인이 부족해질 때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두통입니다.

 

 대처방법

평소에 카페인 섭취를 줄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특히 빈속에 커피를 먹는 것은 너무 안 좋은 습관입니다. 카페인을 평소에 천천히 줄이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면 회복할 수 있습니다.

 

5. 관자놀이가 지끈거리는 통증

 증상

관자놀이 부분이 심장박동 뛰듯이 욱신거리는 통증과 함께 왠지 모르게 토할 것 같은 느낌이 든다면 박동성 편두통입니다. 이는 뇌혈관의 운동성과 연관 있다고 보고 있으며, 고혈압 환자, 또는 흡연자에게 주로 발생합니다. 눈에 자극적인 빛이나 소리, 냄새로 인해서 두통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대처방법

두통약이 필요합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이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를 처방받아먹으면 빠르게 두통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2시간 이상 통증이 지속되는 편두통이라면 혈관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으니 병원에서 정밀진단이 필요합니다.

 

6. 코막힘을 동반하는 두통

 증상

코가 꽉 막히면서 눈 주변이나 광대뼈 있는 부위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부비동 두통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는 평소에 오랜 비염을 앓아왔거나 축농증이 있는 분들이 코감기에 걸렸을 때, 코가 막히면서 두통증상을 보일 때 나타나는데요. 코감기 외에도 수영장에서 장시간동안 수영을 하거나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도 이런 두통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처방법

따뜻한 소금물로 코를 세척해 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진통효과가 좋은 페퍼민트나 레몬밤 차를 마셔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뇌 영상검사 MRI, MRA, CT는 무슨 차이가 있을까?

 

뇌 영상검사 MRI, MRA, CT는 무슨 차이가 있을까?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각종 뇌영상검사들, 즉 MRI, MRA, CT, 뇌혈관 조영 CT까지 뇌영상검사들에는 어떤 종류가 있고 어떤 용도로 사용하는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뇌영상 검사

plus2.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