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유용한 정보

등산할 때 물집예방 팁 TOP7

by 곤솔이 2023. 7. 10.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등산할 때 물집을 예방할 수 있는 팁 TOP7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등산 시 물집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은 아래 본문글을 참조해 주세요.

물집이 생기는 원인

▶︎ 우리가 등산을 하거나 많이 걷게 되면 발에 물집이 생기는 원인은 신발내부의 잦은 마찰과 높은 압력과 관련이 있습니다. 신발내부의 잦은 마찰과 발에서 나오는 열기 그리고 신발내부의 높은 압력은 물집이 생기기 매우 좋은 조건인데요. 발 피부의 두꺼운 외부층이 부드러운 내부층과 마찰 때문에 분리되기 시작하고 그 사이로 체액이 들어가면서 부풀어 오르는 것이 물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신발내부에 땀이 가득 차거나 비나 눈 같은 습기가 들어가게 되면 물집증상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등산할 때 물집예방 팁 TOP7

1. 발에 맞는 신발사이즈 고르기

▶︎ 등산할 때 신을 등산화나 트래킹화를 고르실 때, 발에 너무 딱 맞아떨어지는 사이즈를 구매하시면 안 됩니다. 신발이 너무 헐거워도 물집이 잡히기 쉽지만, 신발이 너무 딱 맞아도 압력이 상승하여 물집이 잡히기 쉽기 때문입니다. 적절한 신발사이즈는 다음과 같습니다. 발 뒤꿈치 부분이 정확하게 들어맞아야 합니다 엄지발가락과 신발 앞코 사이에 어느 정도 여유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너무 딱 맞으면 안 됩니다. 만약 신발이 발에 비해 크다면 깔창을 깔아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2. 물집방지용 패드 부착하기

▶︎ 다이소 같은 가게에 가면 물집 방지용 패드나 테이프 상품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물집이 잘 잡히는 체질이라면 등산하기 전에 해당 상품들을 구매해서 물집이 잘 생기는 부위에 부착하고 가면 물집예방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신발 길들이기

▶︎ 등산할 때, 새로 구매한 지 얼마 안 되는 등산화나 트래킹화를 신고 가면 물집 잡히기 쉽습니다. 등산할 때 신는 신발은 어느 정도 많이 신어서 길들여놔야 발에 딱 붙는 착용감으로 편안하게 등산을 할 수 있고, 물집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발 길들이는 과정에서 신발사이즈가 맞지 않으면 깔창으로 조정한다든지, 너무 불편하면 다른 신발로 갈아 신는다든지도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4. 신발끈 잘 매기

▶︎ 등산에 경험이 없으신 분들은 무조건 신발끈을 꽉 조이면 좋은 줄 아는 경우가 있는데요. 신발끈은 너무 꽉 조여도 안되고, 너무 헐거워도 안됩니다. 그리고 산 위로 올라갈 때랑 내려갈 때의 신발끈 상태도 다르게 조정해야 하는데요. 산 위로 올라갈 때는 신발 전체적으로 신발끈을 꽉 조이는 것이 아니라 발목관절은 자유롭게 해 주고 발목 부분의 신발끈을 잘 묶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산할 때는 조금 다른데요. 발목관절 부분을 단단하게 잘 고정되도록 전체적으로 신발끈을 꽉 묶어줘야 합니다. 하산할 때 신발끈이 느슨하면 발이 신발앞코로 무게중심이 쏠리면서 신발 내 압력이 높아지고 발이 신발 앞뒤로 움직이게 되면서 물집이 생기기 쉽기 때문입니다.

 

5. 발 휴식하기

▶︎ 산행을 한 번에 오르지 않는 이상, 휴식시간이 한번 이상 있을 텐데요. 이렇게 쉬는 시간에 신발과 양말을 모두 벗고 햇볕에 말려주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집을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발이 숨 쉴 수 있게 휴식을 주기 때문에 산행으로 인한 피로도를 현저히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분의 양말을 준비해서 깨끗한 양말로 갈아 신는다면 더욱 쾌적한 산행을 할 수 있습니다.

 

6. 면양말 신지 않기

▶︎ 등산할 때, 면양발을 신으면 좋지 않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면양발을 신고 야외활동을 하면 물집이 쉽게 생기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기능성양말을 착용하셔야 합니다. 메리노울소재나 쿨맥스소재의 합성소재 양말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겨울철 산행에는 쿨맥스소재의 이너양말을 착용한 뒤에 울소재 양말을 껴서 신으면 물집을 확실하게 예방할 수 있습니다.

 

7. 풋파우더 사용하기

▶︎ 발에 유난히 땀이 많이 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발에 물집이 잡히기 좋은 조건이기 때문에 등산하기 전에 가루로 된 풋파우더를 발에 발라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등산하시는 분들에게 풋파우더는 정말 필수제품인데요. 물집예방뿐만 아니라 발 건조함도 예방할 수 있고, 갈라짐 예방 및 피부자극 예방도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등산할 때 물집을 예방할 수 있는 팁 TOP7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시도때도 없이 종아리에 쥐가 난다면 당신의 심장이 위험합니다.

 

시도때도 없이 종아리에 쥐가 난다면 당신의 심장이 위험합니다.

하루에 한두 번 정도 종아리에 쥐가 난다면은 그럭저럭 지내겠지만 시도 때도 없이 쥐가 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증상을 무심코 넘기기가 쉬운데 자주 다리가 쥐가 나는 증상은 단순하게

plus2.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