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체건강에 대해

크론병의 증상과 주의사항

by 곤솔이 2022. 10. 27.

1. 크론병이란?

크론병은 어떤 면역기전이 과하게 항진되어있는 체질을 갖고 있는 환자에게서 장내 미생물이나 우리가 먹는 음식물 또는 외부 감염에 대한 과민한 면역반응이 장에 나타나서 만성적인 장애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2. 크론병의 발병시기

10대후반에서 20대 초반에 발병이 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여자보다 남자가 더 많이 발병한다고 합니다.

3. 크론병의 진단이후

크론병은 대장을 침범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발병한 지 8~10년 이상되면 정기적으로 대장내시경을 해야 하고 필요하면 조직검사를 통해 대장암의 유무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3. 크론병의 증상

1) 복통

크론병의 가장 흔한 증상인데요 주로 아랫배쪽이 아픈 복통이 일어납니다. 이 복통은 설사와 함께 시도때도 없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자는 시간에도 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많아서 삶의 질을 매우 떨어뜨리는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설사

복통과 함께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이 때문에 크론병 환자분들은 어딜 가더라도 화장실을 먼저 확인하는 습관이 있다고 합니다.

3) 체중감소

4) 혈변

5) 치루, 치열

크론병이 있으면 항문주위에 질환이 잘 걸리는데요. 이게 낫더라도 금방 재발하기 때문에 시도 때도 없는 복통과 설사 그리고 항문질환이 나타나고 혈변이 있다면 크론병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6) 미열

이런 증상들은 만성적으로 나타나며 수개월에서 길게는 수년에 걸쳐서 특별한 이유없이 자꾸 반복된다고 합니다.


4. 크론병의 치료

염증을 억제하는 치료가 주된 치료가 되는데요.
항염증제, 스테로이드제와 같은 약을 써서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5. 크론병 환자가 꼭 지켜야 할 것들

1) 금연
2) 음식물 섭취시 고기, 고지방 식단은 피해야 함
3) 섬유질을 충분히 섭취
4) 적절한 운동
5) 스트레스를 줄여야 함

6. 크론병을 그대로 방치할 경우

병의 증상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에는 대장 출혈이 심해져서 응급수술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염증이 있는 장 부위가 좁아지는 장 협착이 올 수 있고 염증이 심하게 있는 경우에는 그 부위에 농양이 생겨서 복막염 같은 질환에 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크론병 증상이 있을 때 이를 방치하여 병을 키우지 말고 서둘러 병원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급성비염 단계별 증상과 치료

 

급성비염 단계별 증상과 치료

급성비염이란 코 안을 덮은 비점막에 박테리아, 바이러스가 침투해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흔히 말하는 코감기라고 말하는 증상이 나타나며, 5세 미만 아이에게 자주 발병하며, 연령이 올

plus2.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