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유용한 정보

첫 제주여행자를 위한 공항 사용설명서와 꿀팁

by 곤솔이 2024. 8. 31.

이번 포스팅에서는 김포공항에서 제주공항까지 여행하는 과정을 첫 제주여행자를 위해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제주여행을 처음 가거나 국내선 비행기 탑승이 처음인 분들이라면 꼭 참고해 보세요. 공항 이용 팁과 함께 여행을 더 편안하고 즐겁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제주여행 가이드

김포공항 가는 길

김포공항은 지하철로 가면 처음 가는 사람도 쉽게 갈 수 있기 때문에 초보자들에게 편리합니다. 일단 김포공항 지하철 역에서 나오게 되면 국내선과 국제선으로 가는 길로 나뉘어지는데요. 우리는 제주도로 가기 때문에 국내선 쪽으로 가야 합니다. 이때, 아직 시간이 여유롭게 남아있다면 롯데몰에 들러서 쇼핑을 하거나 식사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비행기 탑승 방법

비행기를 탑승하려면 다음과 같은 단계가 필요합니다.

1. 체크인 및 항공권 발권

체크인은 내가 앉아야 하는 비행기 좌석을 확정하고 비행기 티켓을 받는 과정을 말합니다. 모바일로 체크인을 간편하게 할 수 있는데요. 이러면 좌석 선택도 빠르고 훨씬 효율적입니다. 모바일 체크인은 비행기가 출발하기 24시간 전부터 가능하며, QR코드로 티켓을 받습니다. 직접 공항에서 체크인하려면 김포공항 2층에 있는 탑승 수속 구역으로 가서 키오스크를 이용하면 됩니다. 아니면 항공사 체크인 카운터에서 직원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수하물 위탁

이제 가지고 온 캐리어를 맡겨야 하는데요. 수하물 위탁 전용 카운터로 가서 캐리어를 맡기면 됩니다. 그리고 비행기를 타고 제주도 공항에서 캐리어를 찾으면 됩니다. 만약 수하물이 없다면 안해도 됩니다.

3. 보안검색

체크인을 마치고 3층으로 올라가서 보안검색을 받습니다. 이 때 비행기 탑승권과 신분증이 필요한데요. 바이오 정보를 미리 등록했다면 신분증 없이도 빠르게 통과 가능합니다. 보안검색과정은 대체로 다음과 같습니다. 일단 겉옷과 모자 등을 벗고 들고 있는 짐과 함께 준비된 바구니에 넣습니다. 그리고 그 바구니가 컨베이어 벨트를 통해서 보안대를 통과하는 동안 사람도 보안대를 지나가게 됩니다. 모든 과정은 직원들이 친절하게 안내하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4. 탑승 게이트 이동

보안검색이 끝나고나면 비행키 티켓에 적혀있는 탑승 게이트로 이동하면 됩니다. 내 비행기 티켓을 살펴보면 탑승게이트가 몇 번인지 나와있는데요. 그 번호에 맞는 게이트를 찾아 이동하면 쉽습니다. 게이트 앞에서 내가 탈 항공사를 확인하고 탑승시간까지 기다리거나 바로 비행기를 탑승하면 됩니다. 참고로 게이트 근처에는 편의점을 비롯해서 카페, 화장실이 있으니 잠시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5. 비행기 탑승

탑승 시간이 되면 이제 게이트에서 항공사 직원이 비행기 티켓을 확인하게 됩니다. 확인한 후, 자신의 좌석번호를 찾아 비행기에 탑승하면 됩니다. 갖고 온 짐이 있다면 비행기 위의 짐칸에 넣고 이륙을 기다리세요.

6. 제주공항 도착

제주공항에 도착하면 공항에서 나가는 길이 하나뿐이기 때문에 앞사람을 그냥 따라가면 됩니다. 게이트를 나오면 수하물 찾는 곳이 나옵니다. 여기에 전광판이 있는데 수하물을 찾는 게이트번호가 보이므로 이 번호를 찾아가서 내 짐을 기다리면 됩니다. 짐과 캐리어를 찾아 공항 1층으로 가면 제주도 관광지 홍보물과 책자가 있으니 초보자분들은 꼭 챙겨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