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유용한 정보

일본인에게 조심해야 하는 단어 4가지

by 곤솔이 2022. 12. 21.

한국과 일본은 워낙 가깝게 붙어있는 나라이기 때문에 언어는 다르지만 같은 한자문화권이기도 해서 뜻은 다르지만 같이 사용하는 단어들이 종종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에서는 사용해도 되지만 일본에서는 절대 사용해서는 안 되는 말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헬스'

▶︎ 한국에서는 피트니스 클럽에서 운동하고 친구를 만나게 되면 뭐라고 하시나요? "나 오늘 헬스다녀왔어" 이런 표현을 매우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본에서는 "나 오늘 헬스 다녀왔어"라고 말하면 전혀 다른 뜻이 되버립니다. 왜냐하면 일본에서 '헬스'라는 단어는 한국에서 말하는 피트니스 클럽이 아니라 '성인 유흥업소'를 뜻하는 말이기 때문입니다. 단어는 같아도 뜻이 완전히 달라져버리기 때문에 일본에서는 '헬스'라는 단어를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2. '애인'

▶︎ 한국에서는 자신의 여자친구나 남자친구를 '애인'이라고 부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일본에서는 '애인'이라는 단어가 매우 다른 뉘앙스인데요. 한국에서의 '애인'은 내가 사랑하는 사람을 일반적으로 부르는 표현이지만 일본에서는 불륜의 상대방을 뜻하는 말로 '애인'이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일본에서 이야기할 때, "혹시 애인있으세요?"라고 묻게 되면 큰 오해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일본사람들은 그 말을 바람피우는 상대가 있냐는 말로 들을 수 있기 때문이죠. 이것은 꼭 알고 가셔야 일본에서 실수하는 일이 없습니다.

 

3. '언니, 오빠, 형, 누나'

▶︎ 한국에서는 친해지면 꼭 친형제가 아니라도 '언니, 오빠, 형, 누나'와 같은 표현을 일반적으로 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본에서는 한국에서처럼 그런 식으로 사용하면 안 됩니다. 매우 이상하게 생각해요. 대신 일본에서는 나이 차이가 좀 나더라도 친해지게 되면 서로 이름을 거리낌 없이 부르면서 지내는 문화가 있습니다. 

4. '아파트'

▶︎ 한국에서의 '아파트'의 이미지는 일본에 비해 매우 고급스럽습니다. 엘리베이터가 당연히 있으며 고층건물이고, 매우 세련된 이미지가 있는데 일본에서의 '아파트'는 그렇지 않습니다. 때문에 일본사람들이 한국에 와서 놀라는 것들 중의 하나가 분명 '아파트'라고 했는데 아파트가 너무 높고 고급스럽다는 것입니다. 일본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일본에서 '아파트'의 일반적인 이미지는 일본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매우 허름한 '아파트'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국에서의 '아파트'같은 이미지의 건물들은 일본에서는 '맨션' 혹은 '고층맨션'이라고 합니다. 한국에서의 일반적인 아파트는 일본에서는 '맨션'이라는 사실을 꼭 기억해주셔야 오해가 없습니다.

 

일본여행 시, 챙겨야 할 준비물 및 체크리스트 꿀팁 총정리

 

일본여행 시, 챙겨야 할 준비물 및 체크리스트 꿀팁 총정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본여행 가기 전 준비물과 체크리스트 및 필수템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본여행을 앞두고 계신 분들은 아래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출국 전 체크

plus2.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