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체건강에 대해

소아뇌전증 항경련제 복용법

by 곤솔이 2024. 8. 4.

이번 포스팅에서는 특히 소아 뇌전증 환자의 보호자분들이 많이 궁금해하시는 소아뇌전증 항경련제의 부작용과 복용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소아뇌전증 항경련제 복용법

소아뇌전증 항경련제란?

소아뇌전증은 소아에게 발생하는 뇌전증으로 여러 형태의 발작증상이 나타납니다. 소아뇌전증 항경련제는 뇌의 전기적 활동을 안정시켜서 뇌전증의 발작증상을 억제하는 약물입니다.

항경련제 부작용

항경련제의 부작용으로 인지기능 저하가 있습니다. 소아뇌전증 항경련제는 발작을 일으키는 신경세포에 작용하는 약물로, 신경세포의 활동을 억제하여 발작을 막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일반적인 신경세포의 활동에 악영향을 줘서 인지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문제는 소아뇌전증 환자가 인지기능이 떨어졌을 때 이 원인이 항경련제 부작용뿐만 아니라 뇌전증 원인질환이 인지기능 저하에 영향을 주기도 하기 때문에 관련 증상을 의사가 충분히 잘 관찰하면서 항경련제 용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항경련제 복용법

항경련제는 일반적으로 하루에 두 번, 약 12시간 간격으로 복용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이렇게 복용하면 약물의 혈중 농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면서 발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약을 복용하는 시간을 잊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만약 깜빡 잊었다면 다음 투약 시간까지 기다리지 말고 최대한 빨리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항경련제를 복용할 때 함께 먹으면 안 되는 약물이 있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일반적인 감기약이나 소화기 계통 약은 함께 복용해도 큰 문제가 없지만, 졸림 부작용이 있는 항히스타민제와 함께 복용할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경우, 항히스타민제의 용량을 조절하거나 대체 약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갑자기 열과 경련을 일으킬 때 응급처치 방법

 

아이가 갑자기 열과 경련을 일으킬 때 응급처치 방법

어린 자녀가 있는 집이라면, 아이가 열이 나서 한밤중에 아파서 응급실로 서둘러 데려간 기억들이 한두 번쯤은 있으실 텐데요. 아이가 열이 나면서 눈이 돌아가고, 손발이 빳빳해지고 몸을 부들

plus2.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