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체건강에 대해

노인냄새 원인과 냄새 없애는 생활습관

by 곤솔이 2024. 5. 29.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노인냄새 원인과 냄새 없애는 생활습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인냄새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이라면 아래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노인냄새 원인

노인냄새가 나는 이유

사람이 나이가 들게 되면 특유의 노인냄새가 나기 시작합니다. 어릴 때부터 할아버지와 할머니와 살 부대끼며 산 사람들은 이 냄새를 잘 못 느끼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굉장히 예민하게 느끼고 냄새를 거리는 분들도 많은데요. 나이가 들면 노인냄새가 나는 것은 사실 어쩔 수 없는 현상입니다. 젊었을 때는 생성되지 않던 노넨알데하이드라는 퀴퀴한 냄새가 나는 호르몬이 나오기 때문인데요. 40대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생성되어 피부에 다음과 같은 변화를 일으킵니다.

  • 피부 유익균을 감소시키고 유해균은 증가시킨다.
  • 피부를 건조하게 하고 산성화시킨다.
  • 지질 성분을 변화시킨다.

게다가 이렇게 많이 생성된 노넨알데하이드는 모공에 쌓이면 쌓일수록 냄새가 더 심해지는 데다가 나이가 들면 신진대사 자체 기능이 줄어들어 이를 제대로 배출하지 못하게 됩니다. 여러모로 나이가 들고 관리를 안 하면 노인냄새는 심해질 수밖에 없는 것이죠.

 

노인냄새 없애는 생활습관

✅ 속옷 자주 갈아입기

노인냄새를 되도록 최소화하려면 아무래도 채취가 가장 많이 남고 분비물을 흡수하는 속옷을 자주 갈아입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양말과 겉옷도 자주 세탁해줘야 하며, 예민한 분들이라면 운동화도 하루에 한두 번은 갈아 신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침구류도 자주 세탁해야 합니다.

 식생활 건강하게 바꾸기

나이가 들면 내가 먹은 음식의 유해물질을 온전히 배출하는 것이 점점 힘들어집니다. 따라서 기름지고 위생적이지 못한 음식을 먹으면 먹을수록 몸에서 더욱 냄새가 나게 되는데요. 이를 바꿔야 합니다. 기름지고 지방이 많은 음식은 되도록 피하고 신선하고 깨끗한 음식, 채소 등을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특히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으면 채취개선에 큰 도움이 되는데요. 여기 함유되어 있는 피토케미컬 성분이 산화방지를 개선해 주기 때문입니다.

 자주 목욕하기

노인냄새를 없애기 위해서는 자주 샤워하고 목욕해줘야 합니다. 단순히 흐르는 물에 씻어내는 샤워만으로 부족하고 일주일에 적어도 2~3번은 입욕해서 피부를 불려 목욕하는 생활습관이 효과가 있습니다.

 수분 자주 섭취하기

노폐물을 배출하는 능력을 개선시키기 위해서는 수분을 자주 섭취해 주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물을 한 번에 많이 마시는 것은 별로 좋지 않습니다. 소화도 안될뿐더러 물을 몸이 못 받아들이기 때문에 오히려 탈이 날 수 있습니다. 물을 조금씩 마시되, 자주자주 마셔야 노인냄새 제거에 효과가 좋습니다. 

 운동하기

노폐물을 배출하는 또 하나의 방법으로 운동을 통해 땀으로 배출하는 방법입니다. 유산소 운동, 무산소 운동 아무거나 상관없습니다. 사실 나이가 들면 유산소도 좋지만 무산소운동을 빠른 시간 안에 하는 것이 정말 효과가 좋습니다. 무산소 운동이라면 근육운동인데 근육운동이라도 무게를 적게 하고 템포를 빠르게 하면 심폐능력을 굉장히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심폐기능도 덩달아 좋아지고 노폐물 배출도 잘되어 노인냄새도 없어집니다.

 햇볕 자주 보기

너무 많은 자외선을 쐬는 것은 안 좋지만, 자외선을 너무 안 쐬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특히 노인냄새 측면에서는 자외선을 안 쐬면 피부살균이 안돼서 노인냄새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노인우울증과 초기치매 차이점은?

 

노인우울증과 초기치매 차이점은?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노인우울증과 초기치매 차이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인우울증과 초기치매 증상의 차이점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노인우울

plus2.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