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유용한 정보

교통법규 위반 과태료로 보험료가 오른다? :: 과태료와 범칙금 차이점

by 곤솔이 2023. 12. 4.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교통법규 위반 과태료로 인해 보험료가 오를 수 있는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과태료를 많이 내면 왜 보험료가 오를 수 있는지, 과태료와 범칙금의 차이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본문을 확인해 주세요.

 

과태료 주의사항

 

과태료 납부방식에 따라 보험료가 오를 수 있다

우리가 속도위반을 하거나, 주정차 위반을 하는 등 교통법규를 위반해서 적발되면, 과태료부과 통지서가 날아오게 됩니다. 통지서에는 과태료를 납부할 때와 범칙금으로 전환해서 납부할 때 금액이 다르게 기재되어 있는데요. 범칙금이 과태료보다 액수가 적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금액이 더 적다고 범칙금으로 전환해서 납부하게 되면 자동차 보험료가 오를 수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과태료와 범칙금의 차이점

그 이유는 과태료와 범칙금의 차이점부터 알아야 합니다. 과태료는 과속하는 모습을 무인 카메라가 적발했을 때, 차량 소유주에게 부가하는 것인 반면에, 범칙금은 경찰관에게 적발되었을 때 운전자에게 부가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범칙금으로 전환해서 납부할 경우, 이 범칙금은 보험료와 달리 교통법규 위반 사실이 보험개발원으로 전달되는데요. 때문에 자동차 보험료가 오르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신호위반, 속도위반, 중앙선 침범 등 교통법규를 위반한 횟수가 2~3회일 경우 보험료가 5% 할증되며, 4회 이상일 경우에는 10%가 할증됩니다.

 

어떻게 과태료를 내는 것이 좋을까?

과태료를 범칙금으로 전환할 때, 보험료가 오르지 않는지 확인을 해야 하며, 과태료를 자진납부할 경우, 20%가 감경된다는 것까지 고려해서 범칙금으로 내야 할지, 과태료로 내야할지 손익을 따져봐야 합니다.

 

 

2024년부터 달라지는 주민등록증 제도 변경사항

 

2024년부터 달라지는 주민등록증 제도 변경사항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4년부터 완전히 달라지는 주민등록증 제도 관련 변경사항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주민등록증 제도가 어떻게 변경되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본문을 확

plus2.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