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체건강에 대해

CT / MRI 결과, 아무 이상이 없는 두통의 정체와 치료방법

by 곤솔이 2023. 9. 14.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CT, MRI 찍었는데 아무 문제가 안 나오는 경우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분명 두통증상은 있는데 영상검사를 했을 때 아무 문제가 없다고 나와서 당황하신 분들은 아래 본문을 참조해 주세요.

두통으로 괴로워하는 여자

 

두통의 종류

 

1) 1차성 두통

뇌질환과 같은 특정질환이 없는데도 두통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이를 1차성 두통이라고 합니다. 1차성 두통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긴장성 두통
  • 경추성 두통
  • 편두통
  • 군발성 두통
  • 부비동 두통

 

2) 2차성 두통

뇌질환과 같은 특정 질환이 문제가 되어서 나타나는 두통증상을 의미합니다.

 

영상검사를 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면?

뇌에 이상이 있는지 정밀검사를 해봤는데도 불구하고 뇌 안에서 아무런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다면 이는 긴장성 두통증상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긴장성 두통의 원인

긴장성 두통은 말 그대로 어깨나 목, 머리근육의 긴장으로 발생되는 두통입니다. 특히 긴장성 두통 환자에게서는 머리 주변에서 근막압통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 근막 압통으로 인해 말초통증감각을 느끼는 통각수용기가 활성화되어 근막통증을 느끼는 정도가 훨씬 예민해지면서 두통이 나타나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사실 긴장성 두통의 원인은 확실하게 규명되지 않았고, 다양한 가설들이 있을 뿐입니다.

 

긴장성 두통의 통증양상

긴장성 두통은 다음과 같은 통증양상이 나타납니다.

  • 박동성이 없는 두통과 압박감
  • 머리 전체가 조이는 느낌
  • 머리가 짓눌리고 어깨가 아픈 느낌
  • 머리 양측에서 통증이 느껴짐
  • 머리가 무거움
  • 머리에 띠를 두른 듯이 통증이 느껴짐
  • 지속적인 통증이 느껴지지만 진통제를 먹었을 때 쉽게 완화됨

 

긴장성 두통을 강화시키는 요인

긴장성 두통은 대체로 경증이지만, 통증을 더욱 악화시키는 요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과도한 스트레스
  • 수면 부족
  • 피로감
  • 과도한 음주

 

긴장성 두통의 치료방법

긴장성 두통환자들을 보면 일이 바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 두통이 악화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다가도 며칠 휴가를 가거나 놀러 가서 휴식하면 그러한 통증들이 씻은 듯이 나아가기도 하는데요. 이것은 긴장성 두통의 특징입니다. 스트레스를 안 받고 평소에 긴장을 줄이는 명상이나 산책, 책 읽기 등 부교감신경을 활성화시키는 노력을 해주는 것이 긴장성 두통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긴장성 두통 통증이 발생했을 때, 초반부터 두통을 잡으려는 노력들을 해야 합니다. 계속 두통이 있는 채로 놔두고, 스트레스가 되는 작업을 계속하거나 긴장된 상태로 지내다가는 두통이 만성화돼서 후에는 쉽게 낫지 않는 난치성 질환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긴장성 두통에 시달리면 쉽게 간과하는 부분이 목과 어깨, 머리 부분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인데요. 항상 목과 어깨, 머리 부분을 스트레칭해 주고 의식적으로 긴장을 풀어주는 동작을 수시로 시행해야 합니다.

 

 CT와 MRI의 차이점과 검사 시 주의사항

 

CT와 MRI의 차이점과 검사시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CT와 MRI는 어떤 검사들이며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CT와 MRI의 차이점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본문글을 확인해 주세요. CT

plus2.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