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에 대해

소아 사이코패스의 초기 신호와 뇌구조

by 곤솔이 2023. 1. 10.

앞서서 소아 사이코패스의 원인과 진단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소아 사이코패스의 초기 신호와 뇌구조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아 사이코패스의 초기 신호

잘 훈련된 전문가들은 아이의 나이가 3~4세가 되었을 때 소아 사이코패스가 의심되는 아이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1) 쌀쌀하고 초연한 태도

아이가 3~4살이 되면 정상적으로 성장하는 아동의 경우, 다른 아동이 울고 있을 때, 동요되어 같이 울거나, 위로를 하려고 하는 반면, 소아 사이코패스의 성향을 가진 아이들은 쌀쌀하며 초연한 태도를 보입니다. 심리학자들은 이러한 특성이 사실은 유아기에도 나타난다고 밝혔는데요. King's College London의 연구원들은 200명 이상의 5주 된 아기들을 테스트하여 그들이 사람의 얼굴을 보는 것을 선호하는지 또는 빨간 공을 보는 것을 선호하는지 추적관찰했더니, 사람 얼굴보다 공을 보는 것을 선호하는 아기들이 2년 반 이후, 더 냉담한 아이의 특성을 보였다고 합니다.

2. 혼자 있을 때, 범죄행위를 저지른다

뉴멕시코 대학의 심리학자이자 The Psychopath Whisperer의 저자인 Kent Kiehl 은 8, 9, 10세의 어린이가 압력을 받지 않고 혼자 있을 때 범법이나 범죄를 저지른다면 이는 소아 사이코패스의 초기 징조일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이것은 해를 끼치려는 내적 충동을 반영합니다. 다양한 환경에서 다양한 유형의 범죄를 저지르는 범죄 다재다능함도 미래 사이코패스를 암시할 수 있습니다.

3. 폭력행위를 한다

가장 강력한 신호는 폭력인데요. Kent Kiehl에 의하면 감옥에서 만난 대부분의 사이코패스는 초등학교나 중학교 때 교사들과 싸웠으며, 이는 그들에게 매운 흔한 일이라고 밝혔습니다.

소아 사이코패스의 뇌구조 


우리는 부분적으로 Kiehl의 작업 덕분에 성인 사이코패스 뇌가 어떻게 생겼는지 꽤 잘 알게 되었습니다. 그는 보안이 철저한 감옥에서 수백 명의 수감자의 뇌를 스캔하고 평균적인 폭력적인 죄수와 사이코패스 사이의 신경적 차이를 연대순으로 기록했습니다. 대체로 Kiehl과 다른 사람들은 사이코패스 뇌에 적어도 두 가지 이상의 신경 이상이 있으며 이러한 동일한 차이가 냉담한 어린이의 뇌에서도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1) 감정처리와 관련된 편도체의 문제

첫 번째 이상은 무엇보다도 감정 처리와 관련된 일련의 뇌 구조인 변연계에 나타납니다. 사이코패스의 뇌에서 이 영역에는 회백질이 적습니다. 즉, 사이코패스는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머리로는 이해할 수 있지만 이것이 감정적으로 어떤 죄책감이나 동요감을 느끼지 못합니다. 특히 전문가들은 편도체(변연계의 일부)를 냉담하거나 폭력적인 행동의 생리적 주범으로 지목합니다. 크기가 작거나 활동이 적은 편도체를 가진 사람은 공감을 느끼지 못하거나 폭력을 자제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의 얼굴에서 두려움이나 고통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University College London의 발달 정신병리학 교수인 Essi Viding은 한 사이코패스 수감자에게 서로 다른 표정을 가진 일련의 얼굴을 보여준 것을 회상합니다. 
죄수가 두려운 얼굴로 다가오자 “이 감정을 뭐라고 부르는지 모르겠지만, 사람이 찌르기 직전의 모습이다”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특징이 시사해주는 바가 있습니다. 냉담하고 감정이 없는 어린이 뇌를 연구해온 조지타운 대학의 연구원 Abigail Marsh는 사람들의 두려워하거나 슬퍼하는 표정에 대해 우리 뇌에서는 이를 화해나 항복과 같은 신호를 보내고 있다고 인식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사이코패스들은 이 신호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합니다. 그것은 무서운 이야기입니다. 이러한 단서에 둔감하다는 것은 사이코패스가 어떠한 사람에 대해 공격할 때, 그 사람이 살려달라고 부르짖든, 공포에 질린 표정을 하든 아무런 가책 없이 사람을 공격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2) 낮은 심박수 수준

펜실베이니아 대학의 Adrian Raine은 젊은이들이 성인이 되어 폭력 범죄자가 될 가능성에 대한 최고의 생리학적 지표는 안정시 심박수가 매우 낮다는 것에 있다고 밝혔습니다. 스웨덴, 영국, 브라질에서 수천 명의 남성을 추적한 종적 연구는 모두 이 생물학적 이상 현상을 지적합니다. 낮은 심박수는 두려움의 부족을 반영하며, 두려움의 부족은 두려움 없는 범죄 폭력 행위를 저지르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사이코패스들은 낮은 심박수를 좀 더 높이기 위해 더 강한 자극을 찾아다닙니다. 이는 소아 사이코패스들에게도 똑같이 적용이 되어, 아이들이 물건을 훔치거나, 갱단에 가담하거나, 상점을 털거나, 싸움을 휘말리는 이유도 여기에 기인한 것이라고 Raine은 주장했습니다.

3) 흥분에 대한 과도한 보상시스템

사이코패스 뇌는 자신에게 흥분이나 쾌감을 가져오는 것에 대한 과도한 보상시스템이 있습니다. 다시 말해,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는 것이죠. 이처럼 결함이 있는 브레이크는 사이코패스가 잔인한 범죄를 저지르는 이유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들의 뇌는 위험이나 처벌에 대한 신호를 무시합니다. 애리조나 주립 대학의 임상 심리학자이자 범죄학 부교수인 Dustin Pardini는 행동의 부정적인 결과에 대한 우려가 적다면 이러한 행동을 계속할 가능성이 더 커진다고 주장합니다. 연구원들은 일부 유아들에게서조차 이러한 처벌에 대한 무감각함을 봅니다. 호주의 뉴사우스웨일스 대학교에서 냉담한 어린이와 그 가족과 함께 일하는 Eva Kimonis는 "이 아이들은 타임아웃을 당했다는 사실에 전혀 동요하지 않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그들이 계속해서 타임아웃을 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그들에게 효과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반면 보상은 그것에 의해 매우 동기가 부여됩니다.” 이에 대한 연구는 비교적 최근에 힘을 받고 있고, 소아 사이코패스 치료에서 새로운 흐름을 제공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상으로 소아 사이코패스의 초기 신호와 뇌구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처방전없이 살 수 있는 감기약

 

처방전없이 살 수 있는 감기약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감기약,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처방전이 필요 없는 감기약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처방전 필요 없는 감기약 ✅

plus2.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