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유용한 정보

고향사랑 기부제 신청방법 및 답례품 고르는 방법

by 곤솔이 2023. 1. 5.

올해부터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누구나 10만 원 내면 13만 원 받을 수 있는 제도가 시행됩니다. 연말 정산하시는 직장인 분들이나 종합소득세 신고하시는 자영업자, 프리랜서 등 세금 내시는 분들을 비롯한 대다수 국민에게 해당되니까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고향사랑 기부제 신청방법 및 답례품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향 사랑 기부제란?

 

바로 고향 사랑 기부제라는 제도인데요. 이번에 처음 시작하는 제도인데, 기부라는 단어가 들어가긴 하지만 사실상 기부보다는 중앙정부에서 국민들의 세금으로 소멸되는 지자체를 간접적으로 지원해주는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제도의 특징은 국민들이 지자체에 돈을 기부하면 10만 원까지는 100% 세액공제를 해준다는 것인데요.

 

따라서 나중에 세금으로 다시 전액을 돌려받을 수 있고 추가로 기부액의 30%를 답례품으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3만 원을 이득 볼 수 있는 제도입니다. 받아서 10만 원을 내면 13만 원을 받을 수 있는 제도인데요. 침체되어 가는 지방을 살린다는 명목으로 중앙정부에서 자치단체에 직접 예산을 주게 된다면 지역 간 형평성 문제도 생기고 돈으로만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예산이 늘어나더라도 연말마다 멀쩡한 보도를 교체해서 예산을 소진하는 등 엉뚱한 곳에 세금이 쓰이는 사회적 문제가 일어날 수 있는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올해부터 시행하는 고향 사랑 기부제는 아래의 4가지 목적으로만 사용됩니다.

 

1. 사회적 취약계층의 지원 및 청소년의 육성과 보호 
2. 지역 주민의 문화예술 복원 등의 증진 
3. 시민참여 자원봉사 등 지역공동체 활성화 지원 
4. 주민의 복리 증진에 필요한 사업의 추진 

고향사랑 기부제는 고향이라는 단어가 들어가 있지만 주민등록본상 거주지를 제외한 자치단체 전국 어디든 기부할 지자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즉, 국민들이 기부를 많이 하는 지자체일수록 더 많은 재정을 확보할 수 있게 되는 것인데요. 이를 이용해서 여러분도 자신의 고향의 발전을 위해 자신이 태어난 곳을 선택해도 좋지만, 답례품이 좋은 지자체를 골라서 기부할 수도 있고 나중에 여행 갈 지자체를 선택해서 그 지역의 상품권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신청방법


온라인은 고향 사랑 e음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고 오프라인은 농협에서 하실 수 있는데요. 검색창에 고향 사랑 기부제를 검색하시면 홈페이지가 나옵니다. 회원가입부터 하시고 미리 기부하실 지역을 정했다면 고향 사랑 e음 메뉴에 '기부하기'에서 목록으로 지역을 선택할 수 있고 답례품을 보고 결정하실 분들은 답례품 메뉴에서 전국의 다양한 지역의 답례품을 비교해 보실 수 있습니다.

답례품 고르는 방법

 

서울시나 부산시 같은 대도시는 확실히 고향 사랑 기부제에 대한 관심이 없어서 그런지 아직 답례품 준비가 안 된 곳들도 있지만 강원도 영월에는 95개 답례품이 있었고요. 전국적으로 비교해 보니까 경북 문경이 152개로 종류가 가장 많았습니다. 답례품 중에서 괜찮은 것이 있거나 그 지역으로 여행을 계획 중이신 분들은 해당 지자체 지역 상품권이나 숙박 등 여행 관련 답례품을 고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기부가 완료되면 해당 지자체 기부 포인트가 생성이 되는데요. 이 기부 포인트로 3만 원어치의 답례품을 고를 수 있고요. 쌀부터 꿀, 관광 상품 등 종류가 다양합니다. 답례품 구매는 금액도 다양하지만 추가로 돈을 낸다고 해서 구입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기부한 지역에 한해서 고향 사람 기부 포인트로만 구매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지자체에서 가격을 떠나서 돈이 많다고 살 수 있는 것이 아닌 구하기 힘든 가치 있는 상품을 개발해서 홍보하면 그 지역으로 기부금이 많이 몰릴 수 있을 테니까 특산물 외에도 각 지역에서 참신한 아이디어로 대박 상품을 만들어보면 좋겠습니다. 

기부 정보는 연말정산할 때 따로 등록해야 하나요?

 

기부 정보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자동으로 신고돼서 연말정산할 때 따로 등록할 필요가 없고요. 나중에 내야 하는 세금에서 자동으로 10만 원이 빠지기 때문에 정말 10만 원 기부하고 10만 원은 그대로 돌려받는 구조이고 추가로 3만 원의 답례품을 받을 수 있는 것이 맞습니다. 

10만원이 초과하면 세액 공제 비율은 어떻게 되나요?


10만 원을 초과하는 금액부터는 세액공제 비율이 16.5%가 되고요. 개인만 기부할 수 있고 연간 500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자신의 고향 말고 다른 지자체에 기부할 경우 주의사항


기본적으로 고향사랑기부제에서의 기부는 주민등록상 거주지와 광역단체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 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서 강릉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분들은 강릉시 하고 상위 광역단체인 강원도에 기부할 수 없지만 평창군이나 속초시 같은 인근 지역은 기부할 수 있고요. 고용이나 업무 계약 등 재산상 이해관계가 있는 곳에는 기부할 수 없습니다. 농협에서 방문 신청하는 분들은 답례품을 다시 온라인으로 신청해야 되니까 꼭 기억하세요.

이상으로 고향사랑 기부제 신청방법 및 답례품 고르는 방법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부터 MRI검사비용 건강보험 적용기준 강화

 

2023년부터 MRI검사비용 건강보험 적용기준 강화

정부가 MRI 검사비용과 초음파 검사비용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기준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의료 남용을 막겠다는 취지인데요. 이에 대해서 보장성 후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정부가

plus2.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