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유용한 정보

한국 소주 1위 회사, 하이트 진로 100주년의 역사

by 곤솔이 2024. 3. 31.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 소주 1위 주류회사 하이트 진로 100주년의 역사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하이트 진로가 성장해 온 역사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하이트진로 역사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소주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소주를 판매하는 주류회사는 어딜까요? 바로 하이트 진로입니다. 하이트 진로는 2001년부터 현재까지 무려 22년이나 판매량 1위를 지키고 있는데요. 국내 시장 점유율은 2022년 기준으로 무려 60%가 넘습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수출규모도 폭발적으로 상승하고 있죠.

 

전 세계적으로 소주가 인기 있는 이유

사실 소주는 불과 10년 전만 해도 외국에서는 별로 유명하지 않았습니다. 한국에 갔다 와본 사람만 알고 마시는 술이었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해외매출을 보면 외국에 체류하고 있는 교민들이 주요 수요층이었으며, 미국에서 일본에서 그나마 팔리는 정도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한류가 본격적으로 퍼지게 되고, 한국드라마에서 소주를 마시는 장면이 외국인들이 많이 보게 되면서 소주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상승했고, 현재는 전 세계적으로 소주에 대한 수요가 엄청나게 상승했습니다. 특히 한류 드라마 외국팬들은 여성들이 많기 때문에 여성들의 입맛에 맞는 과일소주가 엄청난 인기라고 합니다.

 

진로의 시작

하이트 진로는 정말 오래전부터 있었던 주류회사입니다. 무려 1924년도에 평안남도에서 진천 양조 상회로 시작한 회사인데요. 당시 근대 방식의 소주를 만드는 공장들이 많이 설립되고, 전국적으로 약 3천 개 정도의 양조장이 생겼습니다. 당시 나왔던 회사 중에 하나가 바로 진로였습니다. 그때부터 지금까지 100년 동안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고 생존한 주류회사는 진로가 유일하다는 것에서 큰 자부심을 가질 만합니다.

 

두꺼비 마스코트 일화

처음 북한 평안남도에서 진천 양조 상회로 시작한 진로의 원래 마스코트는 원숭이였습니다. 당시 그 지역에서는 원숭이가 돈을 끌어모을 수 있는 복의 상징처럼 여겨졌었다고 하는데요. 아마 원숭이가 사람처럼 술을 즐겨 마실 수 있다는 것에서 아이디어를 착안한 느낌도 있습니다. 하지만 북한에 있던 진로회사는 일제강점기를 거쳐 한국전쟁이 터지면서 남한지역으로 이동하게 되었는데요. 이때부터 진로는 원숭이 마스코트를 버리고 두꺼비 마스코트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아마 북한회사라는 인식을 지우고 당시 좋았던 두꺼비의 이미지를 차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증류식 소주에서 희석식 소주로의 변화

한국전쟁 이후 남한에서 진로는 원래 증류식 소주를 만들던 회사였습니다. 하지만 당시 경제가 어렵고 양곡이 귀했기 때문에 정부차원에서 양곡관리법을 시행했고 이때문에 증류식 소주공장들은 다 망하게 되었습니다. 아예 쌀로 만드는 전통주 제조를 금지시켰으니 진로 입장에서는 굉장히 당황스러울 수밖에 없었는데요. 정부가 이와 같은 정책을 펼친 것은 사실 그만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1960년대에는 워낙 많은 아이들이 출산되던 시기, 즉 베이비붐이 불던 시대였고 이 많은 인구를 커버할만한 식량공급능력을 유지했어야 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식량보안 차원에서 쌀에 대한 관리규제가 필요했던 것이죠. 진로도 처음에는 이 규제를 딛고 증류식 소주에서 희석식 소주체제로 바꾸는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결국 성공했죠.

 

진로의 놀라운 성장전략

진로는 정말 마케팅 전략이 좋은 주류회사였습니다. 7~80년대 텔레비전 광고에는 CM송이 큰 인기를 끌었는데요. 소주광고에서 CM송을 쓰고 애니메이션 광고를 처음 시도한 것이 바로 진로였습니다. 또한 장기적으로 기술이 좋아야 회사가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해서 1974년에는 국내최초 주류개발 연구소를 설립하게 됩니다.

 

서울시장에서 크게 성장하다.

정부는 무분별하게 생겨나는 주류회사를 통제하기 위해 지역별로 회사를 담당하게 하는 정책을 펼쳤는데 진로는 이 때 서울지역을 담당하는 업체가 됩니다. 이 때 서울시장을 진로가 장악하면서 크게 성장을 했는데요. 이후 이런 정책전략이 없어진 현재까지도 서울과 수도권에서는 굳건한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진로 1924 헤리티지 특징과 맛 후기

 

진로 1924 헤리티지 특징과 맛 후기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진로 1924 헤리티지 특징과 맛후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트 진로에서 야심 차게 내놓은 진로 1924 헤리티지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본문을 참고해

plus2.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