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통신판매 업체를 시작하는 초보 셀러들은 그동안 열심히 통신판매에 대해 강의도 들어보고, 소위 잘 나간다는 강사들의 꿀팁이나 노하우를 적용해 봤는데도 불구하고 전혀 매출효과로 이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쿠팡이나 네이버 같은 플랫폼에서 매출을 증가시키는 꿀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은 각각 고유의 알고리즘이 존재한다
아무리 잘 나가는 셀러들의 노하우와 꿀팁들을 사용해 봐도 효과가 없는 이유는 우리가 이용하는 사이트의 알고리즘과 관련이 있습니다. 다 동일한 듯이 보이고, 비슷한 것처럼 보이지만 각 쇼핑몰 플랫폼들은 각자만의 고유한 알고리즘이 있으며 자신들의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운영방식의 체계들이 있습니다. 초보셀러들이 하는 가장 큰 실수 중의 하나는 내가 판매하기 위한 제품홍보글의 제목이나 키워드를 모든 온라인쇼핑몰에 다 똑같이 적용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는 안 됩니다. 온라인 쇼핑몰을 제대로 운영하려면 내가 무엇을 판매하려고 할 때, 해당 플랫폼의 특성과 알고리즘을 잘 체득해야 합니다. 그리고 각기 플랫폼마다 개별적으로 차별화된 마케팅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그리고 내가 판매하려는 제품이 어떤 장점을 가졌는지, 그리고 어떤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는지를 세밀하게 파악해야 하고, 그들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식으로 홍보해야 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것들이지만 배송이나 교환, 환불처리과정도 꼼꼼하게 잘 이루어져야겠죠. 또한 고객들이 궁금한 내용이 있어 질문을 하면 즉각적으로 소통을 해야 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키워드 검색어와 제목의 구별
셀러라면 누구나 알겠지만, 인터넷으로 쇼핑몰을 운영하려면 가장 중요한 것은 구매자들이 클릭하고 들어올 수 있는 매력적인 제목입니다. 우리가 흔하게 말하는 키워드 검색어와 제목은 같은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이 부분을 잘 구별하지 못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우리가 판매하는 상품에는 그것을 부르는 상품명이 존재합니다. 애플 제품이면 애플 아이폰, 삼성 제품이면 삼성 갤럭시라고 부르는 그것이 상품명인데요. 이것들을 키워드로 착각하면 안 됩니다. 키워드라는 것은 구매자들이 자신에게 필요한 상품을 구매하고 정보를 알아보기 위해 인터넷 검색창에 입력하는 검색어를 말합니다. 예를 들면 요즘 잘 나가는 스마트폰, 값싸고 품질 좋은 운동화 등등 특정한 방식에 구애를 받지 않고 내 마음대로 입력하는 검색어를 키워드라고 합니다.
네이버나 쿠팡과 같은 거대 쇼핑몰 플랫폼 검색창을 봐봅시다. 검색창에서 내가 원하는 상품명을 입력하면 관련된 키워드가 자동으로 뜨는데요. 사이트별로 이 관련키워드의 내용도 많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온라인 판매 사이트별로 키워드를 검색하는 고객층의 연령이나 스타일, 취향이 차이가 있다는 것입니다. 즉, 온라인 판매 사이트마다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가 다르다는 것이죠. 그리고 사이트의 특성도 다릅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같은 경우, 우리가 검색하려는 상품의 단어들이 확실하고 분명하게 입력되어야 상품이 노출되고 검색되지만, 쿠팡 쇼핑몰의 경우, 반드시 그 검색단어가 아니더라도 유사 관련 단어에도 판매상품이 노출됩니다. 따라서 쿠팡에서 물건을 판매하려면 키워드 분석어플이나 프로그램을 통해 내가 판매하려는 상품에 대한 키워드를 최대한 많이 수집해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중에서는 분명 내가 모르는 키워드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동일한 단어를 반복해서 쓰지 말기
우리가 판매상품을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에 등록할 때, 검색어를 별도로 넣어줄 수 있는데, 예를 들어서 김치를 한다고 할 경우, 배추김치, 백김치, 파김치 이런 식으로 동일단어를 중복해서 써넣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특히 네이버나 쿠팡 같은 경우 이러한 검색어를 20개까지 넣을 수 있는데요. 중복된 단어는 최대한 빼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반드시 내가 판매하려는 상품과 관련 있는 키워드들을 넣어야 됩니다. 이 키워드들은 쇼핑몰 사이트마다 다를 수 있으니 내가 사전에 판매하려는 쇼핑몰 사이트별로 상품 관련 키워드를 수집해놓아야 합니다.
쿠팡의 키워드 알고리즘
쿠팡사이트에서 의류를 판매할 경우를 생각해 봅시다. 내가 의류를 판매할 때 상품판매글의 제목을 써야 하는데, 여기에 굳이 제품명 말고 옷사이즈나 색상을 넣으면 안 됩니다. M사이즈, 빨간색 색상 등 이런 표현들은 넣으시지 마세요. 그것은 글 안에 상품 옵션 항목에 이미 들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구매자들이 상품을 검색하는데 사이즈나 색상을 키워드로 검색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쿠팡 알고리즘이 이에 대해 노출하는 것을 꺼립니다.
알고리즘은 매번 바뀌는 것이지만, 그래도 유력한 방법은 상품을 검색할 때 브랜드명을 먼저 검색하고, 그다음에 상품의 기능, 예를 들면 보온기능, 방수기능 등을 검색하게끔 알고리즘이 설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키워드 삽입시에는 브랜드가 처음에 오고, 그다음에 기능을 설명하고, 그다음에 인기 있는 관련키워드 단어를 입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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