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세금계산서용 보안카드 발급방법 및 사용방법,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금계산서용 보안카드 발급방법과 사용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본문을 참조해 주세요.
세금계산서용 보안카드란?
홈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해할 때 위, 변조를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카드를 말합니다. 보통 홈택스에서 인증을 할 때, 세금계산서용 공인증서를 사용하거나 보안카드를 쓰게 되는데요. 공동인증서가 없어도 되고, 세무서에서 신청만 하면 무료로 발급받는 데다가 매번 갱신을 안 해도 되기 때문에 발급받아놓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카드랑 비슷한 크기의 플라스틱 재질입니다.
보안카드와 공인인증서의 차이점
✅ 공인인증서
-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는 홈택스 공인인증센터에 등록하지 않아도 사용이 가능한 것이 장점입니다.
- 유효기간이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갱신해야 하는 번거로움, 그리고 갱신할 때마다 소정의 비용이 듭니다. 더군다나 사업자 범용 공인인증서는 더욱 비쌉니다.
✅ 보안카드
- 사업자 등록할 때, 또는 등록한 후에도 언제든지 세무서에 신청하면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정기적으로 갱신할 필요없이 한번 발급받으면 무제한 사용가능합니다.
- 세금계산서 발행할 때, 카드뒷면에서 숫자를 찾아 입력하기 때문에 공인인증서에 비해 번거로운 단점이 있습니다.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 세금계산서용 보안카드 | 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
발급비용 | 무료 | 유료 |
유효기간 | 무제한 사용 가능 | 만료 이전에 정기적 갱신 필요 |
발급조건 | 사업자등록 보유 | 금융사의 기업 인터넷뱅킹 가입 |
발급처 | 세무서 방문 수령 | 인터넷 |
세금계산서용 보안카드 신청서 작성방법
- 신청하는 사업자의 인적사항을 작성합니다. 만약 사업자가 여럿이라면 각각 신청해야 합니다.
- 보안카드의 비밀번호 숫자 4자리를 기입합니다.
- 이메일과 휴대폰 전화번호를 기입합니다.
- 신규로 발급받는 것인지 재발급인지 체크해줍니다.
- 대표자 이름을 쓰고 서명을 하거나 법인이라면 법인도장을 찍습니다.
- 대리인이 신청하는 경우에는 위임하는 분의 이름과 서명, 대리인의 인적사항을 기입해야 합니다.
발급 방법
세금계산서용 보안카드를 발급받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까운 세무서에 방문해서 담당자에게 신분증과 함께 작성한 보안카드 신청서를 제출합니다.
- 법인 사업자라면 법인 인감증명서도 필요합니다.
- 대리인이 신청한다면, 대리인의 신분증, 법인 인감이 날인된 위임장이 필요합니다.
사용방법
-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단계 또는 아이디 로그인할 때 보안카드 인증창이 뜹니다.
- 입력창에 카드 뒷면 숫자를 입력하면 됩니다.
✅ 주의사항
- 5회이상 숫자 입력을 틀리면 보안카드가 정지되어 이용할 수 없습니다.
- 보안카드가 정지되면 다시 세무서에서 발급받아야 합니다.
가정용 전기요금 계산방법 및 하계(7~8월) 전기요금표 안내
'알면 유용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무원 겸직금지 목록과 겸직허용 목록 (0) | 2024.04.28 |
---|---|
서울반려식물병원 방문진료방법, 입원치료 서비스 안내 (0) | 2024.04.28 |
2024년 파리바게뜨 신상메뉴 및 베이글 / 프레즐 메뉴 (0) | 2024.04.26 |
중국 코인 거래 가능한 거래소와 방법 (0) | 2024.04.26 |
금투자 방법의 수단과 장단점 (0) | 2024.04.26 |